본문 바로가기

언어/Python

[참고] Jupyter notebook 홈 디렉토리 변경 (주피터노트북 번잡한 초기화면 정리)

blog.naver.com/hobbang143/221464304548
(위 블로그에서 참고해 포스팅하다 매우 유용한 설정을 발견해 글을 올립니다. 블로그주인님 정말 감사합니다.)

위 블로그 글의 번외 1 항목을 보면, 개인적으로 항상 번거롭게 생각하던 주피터 노트북의 기본 경로에 있는 수많은 파일들이 보이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이 상세히 나와있다.

 

(혹 이 글을 참고하시는 분들이 번거로울까봐 설정 방법을 제 글에도 올려봅니다.)

 

 

방법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이렇다.

 

  1. 아나콘다 프롬프트에 'jupyter notebook --generate-config' 입력

  2. 출력된 경로로 이동

  3. 'jupyter_notebook_config' 파일 메모장으로 연결

  4. 메모장에서 'c.NotebookApp.notebook_dir' 검색

  5. 해당 문장 앞의 #지우고, '' 사이에 원하는 경로 입력 (이 때 경로의 \는 /로 변경해서 입력)

  6. 메모장 저장 후 jupyter notebook 실행

 

자세한 방법은 아래 더보기로 요약


더보기

1. 아나콘다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명령어 입력

 

<명령어>

jupyter notebook --generate-config

 

명령어 입력시 이렇게 'jupyter_notebook_config 파일의 경로가 출력된다.

2. 출력된 경로로 이동

 

제가 생성한 경로를 보면 아시겠지만

"C드라이브->사용자->thon->.jupyter" 폴더에 'jupyter_notebook_config'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.

jupyter_notebook_config 파일이 보인다

 

3. 'jupyter_notebook_config'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결

 

'jupyter_notebook_config' 파일 마우스 우클릭 -> 연결프로그램 클릭

 

'추가 앱' 클릭
스크롤을 내려 '메모장' 클릭 후 확인

4. 메모장에서 'c.NotebookApp.notebook_dir' 찾기

 

Ctrl+F 로 찾기를 누른 후

찾았다

5. 메모장에 적힌 내용 수정

 

 

앞의 #을 지우고 작은 따옴표 '' 사이에 본인이 지정하고자 하는 경로를 입력하고 변경사항을 저장한다.

 

(해당 블로그 내용을 따라하다가 자꾸 안 jupyter notebook이 실행되지 않아 헤매다가 원인을 알아냈다. 경로 설정할 때 \를 /로 교체해서 입력해야한다.)

 

C드라이브 용량이 워낙 적어서 파이썬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D드라이브로 경로를 설정해보았다. 정상적으로 작동이 될지는 모르겠다.
바로 실행에 실패했다. D드라이브에 설정한게 잘못인줄 알고 C드라이브로 바꿔보고 폴더명을 바꿔보고 다 해봤다. 다른 블로그 검색 후에 경로 설정에서 \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.
경로를 \이 아니라 /로 입력해주면 문제없이 실행된다.

 

깔끔하게 정리된 파일

성공!